Today Haman 여닫기 TOP
HamAn TODAY
# 현재 시각 금요일 오후 07:55 2024/07/19

오늘의 날씨

맑음
20240719 27.4 맑음
습도 : 82%
강수확률 : 0%

원구성(元龜城)

칠원읍 구성리

칠원읍성

원구성(元龜城)은 현재 칠원읍의 중심부이며 옛 읍성(邑城)이 있었던 곳으로 성(城)이 거북(타원형)같이 생겼다하여 광해(光海) 9년(1617)에 구성(龜城) 또는 무릉(武陵)이라했고, 동명(洞名)도 성명(城名)을 EK서 원구성이라 했다.

이 읍성은 제방(堤防)의 구실도 함께 했다는데 칠원읍지(漆原邑誌)의 성지조(城池條)에 「邑城石築周一千五百九十五尺高十一尺餘堞一百三十六荒城六池一」이라 했다. 지금은 학교와 주택이 들어서 겨우 흔적만 찾을 뿐이고 칠원초등학교 북편 뒷담과 어시장 뒷담, 동문지로 알려진 원구성 상수도 앞뒤로 일부 성과이 현존하고 있을 뿐이며 그 외는 흔적을 찾을 수 없고, 문지(門地)도 추측만 할 뿐 정확하지는 않다.

구성리 안에는 현재 4개의 자연마을이 구성되어 있다. 성안(城內)을 원구성(元龜城)이라 부르고 당시 객사(客舍), 동헌(東軒) 또는 칠서당(七?堂), 향사당(鄕舍堂), 군관청(軍官廳),장관청(將官廳), 인이청(人吏廳) 등 관청이 있던 곳으로 지금은 건물의 흔적은 찾아 불 수가 없다.

원구성동을 중심으로 남쪽에 남구동(南龜洞)이 있다. 이 남구동에는 사대부(士大夫)와 부자들이 살았고 남쪽의 이현동(梨峴洞)에는 일반 서민들이, 북쪽 산밑의 덕산동(德山洞)에는 농상민(農商民)들이 주로 살았다고 한다.

배나무골(梨峴洞)

배나무골은 칠원읍 구성리 이현(梨峴)으로, 마을뒤에 유원쪽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옛날에는 고령의 배나무가 많이 식재되어 있어 이 고개를 배나무고개라 부르게 되었고, 그 명칭을 빌어 마을 이름도 배나무골(梨峴)이라 불렀다고 전한다.


담당부서 :
문화유산담당관 문화유산담당
전화번호 :
( ☎ 055-580-2551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