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어머니 이야기 세트

상세 내용 등록일, 저자, 출판사, 출판일, 청구기호
등록일 2019-01-21
저자 김은성
출판사 애니북스
출판일 2019-01-11
청구기호

내용소개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재와 삶이 모여 역사가 된다! 

2014년 완간되었다가 절판된 『내 어머니 이야기』를 애니북스에서 편집과 디자인을 새로 거친 개정판으로 다시 소개한다. 나이 40에 처음 만화를 그리기 시작한 저자는 타고난 이야기꾼이자 대단한 기억력의 소유자인 어머니의 얘기를 들을수록 어머니의 얘기도 ‘역사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십 년에 걸쳐 어머니의 이야기를 녹취하여 이 만화를 그렸다. 

객관적인 역사와 엄마가 체험한 역사는 달랐지만, 두 가지 역사는 어느 외길에서 만나기도 했다. 그렇게 어머니의 80대와 딸의 40대, 꼬박 10년 세월을 바쳐 완성된 한국 근현대사 100년의 장면들이 놀랄 만큼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야기는 현재의 모녀와 과거 어머니의 기억(삶)이 교차하며 진행되는데, 현재의 딸(저자)이 어머니와의 대화를 통해 과거의 기억을 불러오는 식이다. 모든 대사와 내레이션에 구술자인 어머니의 입말을 최대한 살렸다. 

책은 총4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함경도 북청을 배경으로, 당시의 생활상과 유년 시절 어머니(어린시절 호칭은 ‘놋새’)의 집안사가 그려진다. 2부에서는 놋새가 원치 않은 혼인과 동시에 광복을 맞이하고, 이윽고 6·25전쟁으로 인해 피난민이 되어 남한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이 실렸다. 

3부에서는 거제 수용소에서의 피난민 시절을 거쳐 논산에 터를 잡은 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어머니 놋새의 삶이 그려진다. 4부에서는 70년대 말 서울에 올라온 뒤의 가족사가 펼쳐지는데, 대학생으로 성장한 딸(작가)의 이야기가 어머니의 이야기와 맞물려 진행된다. 

 내 어머니 이야기 세트 책 표지


담당부서 :
문화시설사업소 도서관
전화번호 :
( ☎ 055-580-3647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