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의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이며, 유연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근육을 정상의 길이보다 약 10% 이상 늘여야 한다.
유산소 운동은 신체의 산소 소비량을 증대하는 운동법으로 근육에 산소가 공급되도록 보통 30분 이상 지속 가능한 운동을 말한다. 운동 기구가 없어도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모든 사람에게 아주 중요하고, 유용한 운동이다. 유산소 운동은 종류에 구애를 받지 않으며 호흡하면서 즐길 수 있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줄넘기, 등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근력 운동은 골격근의 출력・지구력을 유지, 향상과 근육량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다. 근력운동법에는 중력이나 관성을 이용하는 것과 고무 등의 탄성을 이용하는 것, 그리고 유압이나 공기압을 이용한 저항을 이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중력에 의한 저항을 이용하는 경우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 부른다. 기본 골격근에 일상 생활에서 주어지는 것 이상의 부하를 걸어 골격근을 소모시킨다. 그 후, 골격근의 회복에 의해 근육을 발달시킨다. 근육은 단백질이 주 성분이기에 그 수복・강화에는 단백질을 시작으로 여러 영양소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하며, 운동 후에는 근육을 수복・강화시키기 위해서 충분한 휴식(회복 기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