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Haman 여닫기 TOP
HamAn TODAY
# 현재 시각 목요일 오후 09:16 2019/04/18

오늘의 날씨

구름조금
20190418 16 구름조금
습도 : 64%
강수확률 : 10%

심뇌혈관질환예방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생활수칙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생활수칙 동영상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환이란 허혈성 심장질환(심근경색증, 협심증),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뇌출혈, 뇌경색)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 선행질환들 총칭합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입니다.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 흡연자는 심근경색증 뇌종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정도 높습니다.
- 급연한 지 1년 정도 지나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 우리나라는 음주율이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고위험음주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
- 한두 잔의 술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음주는 부정맥과 심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하며,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주 2회이상) 섭취합니다.
- 우리나라 사람의 하루 평균 소금 섭취량은 11.2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식량기구(FAO) 목표수준인 5g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혀 심뇌혈관질환의 발생과 악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채소에는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각종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 적절한 신체활동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체중을 감소시켜 심뇌혈관질환 관련 사망우험을 줄여줍니다.
- 주5회 이상 30분이상 빠르게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흡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질혈증)등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의 위험요인을 많이 가진 성인일수록 본인의 심장 기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수준에서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질혈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심뇌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만의 진단기준은 체질량지수를 기준으로 25㎏/㎡이상입니다.
※ 체질량지수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예)키 160cm, 몸무게 70㎏인 경우 체질량지수는 70/(1.6)² = 27.3
※ 복부비만의 진단기준: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5cm이상
- 체질량지수가 25㎏/㎡이상이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질혈증)의 위험이 2배이상 증가하며, 30㎏/㎡이상인 경우에는 각 질환의 사망률이 1.5배 증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부정맥을 유발하며, 동맥경화를 촉진하여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이 됩니다.
- 스트레스는 흡연, 음주, 폭식등 다른 심뇌혈관질환 위험형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우울증은 흡연, 신체활동 감소, 비만 등과 관련이 있으며, 고혈압의 발생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이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중요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 고혈압, 당뇨병 발생이 증가하는 40대 이후에는 정기적인검사를 통해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조기에 발선하여 치료하면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등 중증 심뇌혈관질환의발생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검사 상 이상의 의심되면 방치하지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족력 등 다른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의 경우 자신의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고나심이 필요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의 약물 치료는 반드시 의사 처방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약물 변경이나 중단 등을 임의로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 본격적인 약물 치료 이전에 규칙적인 운동, 저염식, 체중조절, 금연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선행되어야하며, 약물치료가 시작된 후에도 꾸준히 지속해나가야 합니다.
- 특히, 30~40대 젊은 층의 인지율 및 치료율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낮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 갑작스런 반신마비나 감각이상, 언어장애,의식저하 등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심근경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뇌졸중의 경우 잘못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후유 장애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중한 삶, 건강한 혈관을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수칙을 잊지마세요.


담당부서 :
보건소 건강증진담당
전화번호 :
( ☎ 055-580-3121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