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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

희망복지지원단 개요

개념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목표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

역할

  • 주민에 대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자원 발굴·관리,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 주민행복지원서비스 확충을 위하여 공공 및 민간의 서비스 제공자 간 연계 기반 마련
  • 주민행복지원서비스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 주민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주민행복지원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연계업무 추진

통합사례관리

개념

  •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 관련근거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안내

운영체계

중점 사업대상

  • 국민기초생활 수급가구. 특히,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 가능 가구
  •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 사례 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추진기간 : 2007.02 ~ 지속추진

추진흐름도

추진흐름도

사례관리대상가구
  1. 대상자 접수
  2. 욕구조사
  3. 대상자 구분 및 선정
  4. 사례회의개최
  5. 서비스제공계획수립
  6. 서비스제공 및 점검
  7. 종결
  8. 사후관리 서비스연계실시
  9. 서비스점검
  10. 사후관리(읍면)
서비스연계대상가구
  1. 대상자 접수
  2. 욕구조사
  3. 대상자 구분 및 선정
  4. 서비스연계실시
  5. 서비스점검
  6. 사후관리(읍면)

긴급복지지원

  • 지원대상 : 주소득자의 사망, 행방불명 또는 가구원의 질병, 부상 등의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
  • 선정기준 : 소득이 중위소득 75%이내, 재산 7,250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담당부서 :
행복나눔과 희망복지지원담당
전화번호 :
( ☎ 055-580-24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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